스스로가 체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쓰지 않겠다던최서해 그는 일찍 요절했지만 그의 대표작 탈출기는아직 남아 우리에게 읽히고 있다 표제작 탈출기는 주인공인 나는 늙은 모친,임신한 아내와 함께 간도에서 새출발을 하려 하지만 지주들의 횡포는 차치하더라도 농사조차 지을수 없는 환경땔감이 필요하여 나무를 하러 갔다가 경을 치게되고 임신한 아내가 귤이 먹고싶어도 구할수 없자 귤껍질을 먹는등의 참담한 현실을 이겨내지 못한다결국 가장의 모습을 벗어 버리게 되는 것을 편지 형식으로 서술한 소설이며모든 것이 풍족한 현 세대에 울림을 준다 그의 요절이 너무나도 안타깝기만 하다
한국 현대 문학이 이 땅에서 출발한지 반세기. 이제 문학과지성사가 그 역사를 정리해본다. 살아 있는 동시대의 문학으로 읽는 새로운 한국문학전집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김동인과 염상섭 등 한국 근 ·현대사의 명작들이 새롭게 태어났다. 기존의 문학전집에서 소홀히 다루어진 작가들을 포함시켰으며, 각 작가의 대표작 뿐만 아니라 숨겨진 수작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작 당시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수차례의 개작을 거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는 등 작품 원본을 토대로 엄밀하게 텍스트를 확정했다. 해당 편집자들의 꼼꼼한 주석과 현대어 맞춤법과 띄어쓰기로의 변환작업은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뿐만 아니라 특정 독자층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학에 관심을 가진 모든 독자들이 접근할 수 있다.
이번에 한국문학전집 은 1차분으로 8권이 출간되었으며, 추후에 2개월가량의 간격으로 5권 안팎의 분량이 계속 출간될 예정이다.
_ 탈출기
식민 치하 빈궁 문학을 대표하는 최서해의 단편소설 13편 수록했다. 빈궁을 통해 식민 치하의 참담한 사회적 현실을 사실적으로 전해주는 작품들을 통해 우리 민족의 궁핍한 현실과 그에 맞선 인물들의 저항 정신과 민족 감정의 감동과 울림을 느낄 수 있다.
일러두기
고국故國
탈출기脫出記
박돌朴乭의 죽음
기아飢餓와 살육殺戮
큰물 진 뒤
백금白琴
해돋이
그믐밤
전아사
홍염紅焰
갈등葛藤
먼동이 틀 때
무명초無名草
주
작품 해설·최서해의 작품 세계/곽근
작가 연보
작품 목록
참고 문헌
기획의 말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