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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조각 퍼즐한자 5급


정작 중요한 것이 무언지는 생각도 않고 대다수 사람들의 뒤만 쫓아가는 모습을 보면 씁쓸함과 안타까움이 동시에 인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교육과 인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쏟게 되는데, 요즘의 과도한 영어 열풍으로 인해 영어 이외의 것은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오직 영어에만 몰두하는 사회 분위기가 이 대열에 합류하지 않으면 이미 패배자로 분류되는 거 같아 영 기분이 안좋다. 영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반기문 총장님이 말씀하셨듯이 글로벌 시대에서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내보이는 것, 그것을 우리만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가 아닌 세계 공용어인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것 자체가 경쟁력이라는 데에 동의한다. 하지만 영어는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 영어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아이들과 접할 기회가 많은 내 경우, 초등 고학년이 되어도 국어의 지문을 이해하지 못해 엉뚱한 답을 하는 것을 많이 봐왔다. 설명을 할 때는 잘 알아듣는 것 같아도 정작 주제에 관한 글쓰기에 들어가면 방향이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쓰는가 하면, 서술형 문제에서 두 번 생각해야 하는 수학문제를 푸는데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다. 이는 모두 우리말과 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인데도, 아이들의 부모들은 정작 국어보다는 영어에 더 많은 관심을 쏟아 볼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다. 이러한 이유로 말이 통한다 생각되는 엄마들과 이야기할 때는 영어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국어에 더 신경 써야 되는 이유를 말해준다. 여기서 국어란 순 우리말도 있지만, 우리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같은 말이라도 쓰이는 한자에 따라 그 뜻이 상이한 동음이의어가 많기에 한자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우리말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은 상당히 높아진다. 한때 우리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자를 무시한 교육정책을 폈던 때가 있었다. 나는 그 이전 시대에 학교를 다녔기에 피해가 크지 않지만, 당시에 학교를 다녔던 많은 아이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한자를 배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해야 했던 어이없고 아픈 시절이 있었던 것이다. 다행히 한자가 우리말과 글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인지하고 다시금 한자가 주목받게 되어 이제는 초등학교에서도 재량시간에 한자 수업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도 많다. 2학년인 딸아이도 일주일에 한 시간 한자를 배우는데, 이번 주 주제가 ‘물고기와 새’라고 한다. 어려서부터 한자를 접해왔던 아이들에겐 그다지 어렵지 않겠지만, 한자를 처음 접한 우리 아이에겐 상당히 어려운 글자라 생각되어 배울 때 지루하지 않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나 교재나 교구가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에 시중에 나와 있는 한자 책을 살펴보던 중 「조각조각 퍼즐한자」를 알게 되었다. 가능하면 나도 같이 공부해 볼 생각에 5급 한자를 택했는데, 한자 공부의 계획과 실천, 확인까지 가능하도록 한 짜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하루에 열 자씩 15일에 걸쳐 학습하도록 구성된 이 책은 부수가 같은 한자끼리 모아 쉽게 한자를 익힐 수 있게 되어 있다. 한 페이지에 두 자를 배치해 크고 시원시원해 보임은 물론 획수가 많은 한자도 명확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매일 매일 확인 학습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바로 복습도 가능하다. 아직 8급 한자도 모르는 우리 아이가 5급 한자의 퍼즐을 가지고 이리저리 맞춰보는 게 어설퍼 보이지만 한동안 씨름을 하던 끝에 모두 맞추는 모습을 보며(물론 부수가 따로 떨어져 있고 모양도 달라 맞추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공부를 공부처럼 하지 않고 놀이로 생각하며 배우면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겠단 생각이 든다. 지금 갖고 있는 퍼즐에의 흥미가 떨어지면 아이 학습 수준에 맞는 퍼즐을 아이가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이디어도 얻었다. 이 책을 보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얼마나 짧은지, 새로운 것을 선보이는데 기존의 것을 이용하는 응용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새삼 느끼게 된다. 어려서는 재미로, 어른이 되어서는 마니아로 바라보던 퍼즐이 이제는 학습교구로 새롭게 태어났으니 말이다.
퍼즐을 통해 가장 빨리 한자를 정복하는 신개념 한자능력시험 교재
조각조각 맞추다보면 나도 모르게 한자가 외워진다

국내 최초, 특허번호 있는 한자 퍼즐인 이 책은 한자능력검정시험을 가장 재미있게 끝내도록 구성한 신개념 한자 교재이다. 의미의 퍼즐조각을 사용한 독창적인 한자 풀이 암기법을 적용하였으며, 부수가 같은 한자끼리 모아 정리한 국내 최초의 한자 교재이다. 한자 공부에 대한 흥미를 끌어당길 수 있는 놀이로, 퍼즐처럼 맞추면서 한자의 형태를 익히도록 한다. 퍼즐교구를 가지고 놀면서 한자 부수에 대한 이해와 모양을 완벽하게 알 수 있게 하였다.

뜻글자인 한자를 쉽게 익히기 위해 글자마다 뜻을 해설해 글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방법으로 쉽게 구성하였으며, 특히 끼워 맞추기 위해 억지스러운 해설을 하지 않고 한자 본연의 뜻을 살리는 해설로 오래도록 남게 하였다. 부수와 부수 외의 글자를 자연스럽게 매치시킬 수 있는 해설로 암기성을 높인다. 눈으로 먼저 익혀 부담 없이 한자를 외우게 할 수 있으며, 글씨 쓰기가 서투른 유아도 한자를 익힐 수 있다.


하루 열 자씩 20일 동안 공부할 수 있도록 정리한 차례입니다
* 제1일 第一日 : 001~010 확인학습
* 제2일 第二日 : 011~020 확인학습
* 제3일 第三日 : 021~030 확인학습
* 제4일 第四日 : 031~040 확인학습
* 제5일 第五日 : 041~050 확인학습
* 제6일 第六日 : 051~060 확인학습
* 제7일 第七日 : 061~070 확인학습
* 제8일 第八日 : 071~080 확인학습
* 제9일 第九日 : 081~090 확인학습
* 제10일 第十日 : 091~100 확인학습
* 제11일 第十一日 : 101~110 확인학습
* 제12일 第十二日 : 111~120 확인학습
* 제13일 第十三日 : 121~130 확인학습
* 제14일 第十四日 : 131~140 확인학습
* 제15일 第十五日 : 141~150 확인학습
* 제16일 第十六日 : 151~160 확인학습
* 제17일 第十七日 : 161~170 확인학습
* 제18일 第十八日 : 171~180 확인학습
* 제19일 第十九日 : 181~190 확인학습
* 제20일 第二十日 : 191~200 확인학습

차례 2
부수의 획수로 모아 정리한 차례입니다
〈2획〉
- 人(?) / ? 사람 인[부] 18자 모음
- 刀(?) 칼 도[부] 4자 모음
- 八 여덟 팔[부] 3자 모음
- 力 힘 력[부] 2자 모음
- 十 열 십[부] 2자 모음
- ? 나 사[부] 2자 모음
〈3획〉
- 口 입 구[부] 11자 모음
- ? 집 면[부] 8자 모음
- ? 언덕 부, 고을 읍[부] 3자 모음
- ? 바위집 엄[부] 3자 모음
- 尸 지붕 시[부] 3자 모음
- 土 흙 토[부] 2자 모음
〈4획〉
- 水(?) 물 수[부] 10자 모음
- 木 나무 목[부] 8자 모음
- 心(?) 마음 심[부] 7자 모음
- ?(?) 칠 복[부] 5자 모음
- 月 달 월[부] 4자 모음
- 火(?) 불 화[부] 4자 모음
- 手(?) 손 수[부] 4자 모음
- ? 갈 착[부] 3자 모음
- 止 그칠 지[부] 3자 모음
- 日 날 일[부] 2자 모음
- ? 풀 초[부] 2자 모음
- 曰 말할 왈[부] 2자 모음
〈5획〉
- 示(?) 제단 시[부] 3자 모음
- 目 눈 목[부] 2자 모음
〈6획〉
- ? 실 사[부] 5자 모음
- 竹 대 죽[부] 2자 모음
〈7획〉
- 貝 돈 패[부] 9자 모음
- 言 말씀 언[부] 7자 모음
- 見 볼 견[부] 3자 모음
〈8획〉
- 雨 비 우[부] 2자 모음
〈9획〉
- 頁 머리 혈[부] 4자 모음
〈11획〉
- 魚 물고기 어[부] 2자 모음